▲’완벽한 소중이’ 배성우 대표
성인 인터넷 커뮤니티 소라넷은 2000년대 초반 성인전용 포털사이트로 성격을 바꾸면서, 한때 1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성인사이트의 대명사가 됐다.
소라넷에 있는 내용이 모두 불법적인 것은 아니지만, 버젓이 존재하는 명백한 범죄성 자료의 존재들로 인해 엄청난 지탄을 받으며 폐쇄의 운명을 맞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완벽한소중이 배성우 대표는 과거와 같은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고, ‘완벽한’ 성인 커뮤니티 운영을 위해 전심전력을 다하고 있다. 다음은 배성우 대표와의 일문일답.
1. 완벽한소중이 커뮤니티 소개 부탁한다.
성에 대한 모든 것이 있는 멋진 성인커뮤니티입니다. 올바르고 건강한 어른이들의 놀이터가 되어 각종 성교육, 성상담, 정모 및 번개 등 다채롭고 즐거운 콘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완벽한 소중이’ 커뮤니티 모임
2. 커뮤니티를 만들게 된 계기는?
소라넷 폐쇄 이후 아직까지 국내에 제대로 된 성인커뮤니티가 없어서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불법적인 요소를 빼고 합법적으로 한번 제대로 해봐야겠다 싶어 완벽한소중이를 만들었어요. 건강하고 즐거운 성인커뮤니티로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3. 언제부터 시작했고, 현재 회원은 몇 명인가?
시작한 지는 4개월 정도 됐는데요, 생각보다 빨리 성장해 현재는 800여 명 정도 됩니다. 성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적지 않은만큼, 앞으로 금방 10만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온라인상에서 어떤 주제의 이야기들이 많은가? 그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주제는?
아무래도 성인 콘텐츠가 주로 다뤄지기때문에 성에 관련된 주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죠. 더 나아가서는 SM에 대한 주제가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파티 및 행사 참여에 대한 회원들의 열의가 대단합니다.
5. 온라인 회원 및 게시글 관리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운영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게시글 관리 등 기타 관리는 노동력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커뮤니티고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그안에서 감정싸움 및 갈등들이 있어서 쉽지 않죠. 관리자 1인이 모든 회원의 이야기를 수용하는것이 가끔은 버거울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자의 MBTI성향이 ENFP이어서 정도 많고 이야기 듣는걸 좋아하기 때문에 성향적으로는 잘 맞는 것 같아 다행이에요.
6. 힘든 과정들을 거치면서 정립된 운영 원칙은?
절이 싫다면 중이 떠나듯 절이 바뀌어서는 전체적인 시스템이 무너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기본적인 시스템(원칙)이 몇몇 회원으로 인해 바뀌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철칙이 생겼습니다.
7. 오프라인 모임도 하고 있다고 들었다. 전국적으로 몇 개 정도의 모임이 운영되고, 몇 명 정도 참여하는가?
보통 소규모 같은 경우는 1대1 만남도 있으며, 다수 모임은 최소 4인에서 최대 30명까지도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완벽한소중이만의 파티 및 이벤트도 진행되기 때문에 많이들 참여하세요. 완벽한소중이는 국내 전국구 회원들이기에 각각의 지역마다 모임이 이루어집니다.
▲’완벽한 소중이’ 오프라인 모임 사진
8. 오프라인 모임 장소는 주로 어디고, 어떠한 활동을 하며, 어떠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지 궁금하다.
참여 장소의 경우 너무나도 다양해서 몇 개로 한정시킬 수가 없네요. 성인커뮤니티라고해서 절대 음란하거나 이상하지 않습니다. 헬스장에서 헬스를 하기도 하고 등산도 하며, 일반적인 술자리가 보통이에요. 사실 이야기 주제도 주제지만, 우선 성적으로 개방된 사람들이 주로 모이고, 이미 부끄러운 면모등 서로에 대해 많이 파악이 된 상태라 가식적이지 않고 속이야기를 쉽게 하는 편입니다.
9. 오프라인 모임을 운영하면서도 이런저런 일들이 많았을 것 같다. 사건사고가 있었다면 주로 어떤 유형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궁금하다.
생각보다 사건사고는 많지 않습니다. 국내 성범죄 전문 변호사 태상법률사무소와 함께하고 있고, 보통은 위에서 말했듯 사소한 감정낭비 같은 어디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들이 주입니다.
▲’완벽한 소중이’ 고문변사 조성환
10.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며, 그중에서도 어떤 제품이 인기가 많은가?
저희 쇼핑몰은 주 고객층이 어린 사람들이어서 그런지 트렌디하고 재밌는 제품들이 인기가 많아요. 보통 술 마실 때 할 수 있는 야한 젠가라든지, 커플용 밸런스 제품 및 신체에 바를 수 있는 초콜릿 등 재밌고 즐거운 제품들과 SM제품이 인기가 많습니다.
▲’완벽한 소중이’ 홈페이지 메인 캡쳐
11. 커뮤니티와 쇼핑몰을 동시에 운영하려면 빡세지 않은가? 시간적이라든지 금전적이라든지 등의 어려움은 없는가?
이 한 마디는 꼭하고 싶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레드커머스 시장을 굉장한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레드오션이며, 특히 성인에 관련된 모든 업종이 마케팅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부정적인 이야기는 여기까지만 드리고요. 사실 저는 커뮤니티에서 만나는 회원 그리고 지금 이 업종에 굉장히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나아가서는 이 시장을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싶고, 오프라인 사업으로도 진출해 각종 사업군으로 확대시킬 것입니다.
12. 9월 9일 키노시타 히마리 팬미팅 때 엑스웰니스 위자스토어와 부스 운영을 함께한다. 준비 상황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엑스웰니스 및 XEX 모든 관계자분들과 회원 고객분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어요.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께 이벤트 상품을 무료 제공할 계획입니다. 각종 게임과 행사는 물론 좋은 제품도 준비됐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완벽한 소중이’는 ‘키노시타 히마리’ 팬미팅에 함께 참여 하여 행사를 진행한다.
13. 추후 운영 계획은?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커뮤니티 회원 10만 명을 목표로 하고있으며, 오프라인 사업으로 뻗어나가 대형화하고 브랜딩까지 완벽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무인창업 및 유인창업 성인용품점을 하고 싶어하는 분들의 컨설팅도 도와드리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습니다.
14.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한다.
MZ세대 및 많은 성인들의 성에 대한 마인드가 어느 정도 개방됐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갈 길이 먼 것 같아요. 완벽한소중이가 앞장서서 건강하고 건전한 성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심을 다해 뛰겠습니다.
[한국성인콘텐츠협회 kacaorkr@gmail.com]